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경북관광 100선 미션투어 막바지 열기 ‘후끈’

기사승인 2020.11.23  12:20:06

공유
default_news_ad1

- 12월7일 ‘트래블킹’ 최종 선정자 발표 앞두고 출품작 쇄도

경북 구석구석 여행하고 인증샷과 후기남기면 선물이 한아름 

   
경북관광 100선 지도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가 경북문화관광공사와 함께 지난 7월1일부터 올 연말까지 진행중인 ‘스마트폰을 활용한 미션투어 이벤트’가 다음 달인 12월7일 최종 선정자 발표를 앞두고 더욱 더 뜨거워지고 있다.

‘경북관광 100선 챌린지 투어’는 스마트폰으로 여행지를 검색하고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인증 샷과 후기를 올리는 특별 기획이벤트 프로모션이다.

경북도는 이번 프로모션을 위해 빅데이터 기반 SNS 버즈량 분석, 시·군 추천, 숨은 핫플레이스 발굴 등을 통해 대표관광지 100곳을 선정하고 모바일 접속 플랫폼을 구축한 바 있다.

응모방법은 해당 관광 100선 대상지를 방문해 휴대전화로 관광지 배너의 QR코드를 스캔하거나 모바일 홈페이지(도전 경북투어.com)를 접속해 챌린지웹투어(사용자 GPS위치기반)를 실행하면 된다. 모든 이벤트 참여자 가운데 트래블킹을 선발 한다. 행사기간 중 미션해결 레벨과 포인트가 가장 많은 여행자, 최대 관광지 방문 여행자를 선정해 레이캠핑카, TV, 안마 의자, 노트북, 카메라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최종 선정자 발표는 오는 12월24일이다. 자세한 내용은 경북나드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북도 100여 곳의 다양한 관광지 중 요즘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힐링, 비대면 여행의 최적지로 꼽히는 곳들을 중점 소개한다.

■역사와 미래가 공존하는 안동
보고, 먹고, 쉬고, 즐기는 안동의 매력속으로~

▶월영교와 ‘비밀의 숲’

   
▲ 월영교 야경

안동의 대표 관광지를 꼽으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곳 중 한곳이 월영교다. ‘비밀의 숲’이라 불리는 물길공원과 어우러진 낭만적인 코스다. 지금은 조용한 여행을 즐기려는 이들이 삼삼오오 짝을 지어 가을의 정취를 만끽하고 있는 정도다.

사랑의 이야기가 담길 월영교, 푸르른 자연을 만날 수 있는 물길공원, 독립운동가의 산실 임청각까지 속이 꽉 찬 알찬 코스임에는 틀림없다.

월영교라는 명칭은 안동시민들의 의견을 모아 댐건설로 수몰된 월영대가 이곳으로 온 인연과 월곡면, 음달골이라는 지명을 참고로 확정됐다. 낙동강을 감싸듯 하는 산세와 댐으로 이루어진 울타리 같은 지형은 밤하늘에 뜬 달을 마음속에 파고들게 한다.

천공으로부터 내려온 달을 강물에 띄운 채 가슴에 파고든 아린 달빛은 잊혀진 꿈을 일깨우고 다시 호수의 달빛이 되어 아름다운 기억으로 남아 있으려 한다. 월영교는 이런 자연풍광을 드러내는 조형물이지만, 그보다 이 지역에 살았던 이응태부부의 아름답고 숭고한 사랑을 오래도록 기념하고자 했다. 먼저 간 남편을 위해 아내의 머리카락으로 만든 한 켤레 미투리 모양을 이 다리 모습에 담았다. 그들의 아름답고 애절한 사랑을 영원히 이어주기 위해 다리를 만들고 그 위에 올라 그들의 숭고한 사랑의 달빛을 오늘에 되살려 내고자 했다.

■포항.. 특별함으로 가득한 ‘퐝퐝’
잿빛도시 이미지 벗고 희망의 발걸음 떼는 포항

▶오어지 둘레길
포항시 남구 오천읍 항사리 일원에 위치한 ‘오어지’. 운제산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신라 천년고찰 명승지인 오어사와 함께 포항의 대표적 관광명소로 사계절 내내 사람들이 찾고 있다.

맑은 날이면 잔잔한 저수지에 산 그림자가 그대로 비쳐 장관을 연출하는 곳으로, 계절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를 자아내며, 특히 단풍이 물든 가을철에는 그 수려한 경관이 절정에 달한다.

오어지 둘레길은 출렁다리 ‘원효교’를 기점으로 7km에 달하는 구간으로 당초 둘레길에 데크로드 310m, 토사둘레길 350m를 조성하여 누구나 편안하게 수변지역을 감상하며 걸을 수 있는 포항의 대표적인 둘레길이다.

▶구룡소 돌개구멍 (경북 동해안 국가지질공원)

   
구룡소 둘레길. 사진 포항시청 제공

구룡소는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대동배리 바닷가에 위치하는 연못과 같은 지형이다. 구룡소라는 이름은 과거 이곳에 아홉 마리의 용이 살다가 승천했다고 해서 붙여졌다.

전설 속 아홉 마리의 용이 살았던 연못은 구룡소 지역 곳곳에 남아있으며, 이것은 사실 머린포트 홀(해안형 돌개구멍: 바닷물로 움직이는 자갈에 의해 움푹 팬 지형)이다. 머린포트 홀은 파도를 따라 자갈이 움직이면서 집괴암(화산에서 분출한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돌과 용암이 쌓여서 만들어진 암석)을 깎아 만든 접시 모양의 구조로 이곳에 바닷물이 채워지면서 연못처럼 보이게 되었다. 이곳의 몇몇 머린포트 홀은 바다와 연결된 뚫린 형태여서 바닷물이 머린포트 홀을 통해 땅 위로 뿜어지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는 구룡소 전설 속의 용트림을 연상케 한다.

또한 구룡소에서는 파도에 의해 육지가 깎여 평평하게 만들어진 파식대지와 타포니를 볼 수 있다. 집괴암에 박혀있던 돌조각들이 빠져나가고 남은 구멍에 소금알갱이가 들어오면 주변 암석을 깎아 더 큰 구멍을 만들게 되는데, 이러한 큰 구멍들이 모여 마치 벌집처럼 보이는 지형을 타포니라고 한다.

■경주.. 골든 시티
경이로운 풍광, 헤어날 수 없는 감동

▶경주 주상절리 전망대

   
경주 감포 주상절리군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된 양남 주상절리군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로 지난 2017년 10월 지어졌다.

양남 주상절리는 양남면 읍천리의 해안을 따라 발달한 주상절리군이다.

위로 솟은 주상절리뿐만 아니라, 부채꼴 주상절리, 기울어진 주상절리, 누워있는 주상절리 등 다양한 형태의 주상절리를 관찰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압권은 펴진 부채 모양과 같이 둥글게 펼쳐진 부채꼴 주상절리이다.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어려운 아주 희귀한 형태로, 지난 2012년 9월 천연기념물 제536호로 지정됐다.

주상절리 전망대에서는 상절리 전망대 안에는 양남 주상절리를 비롯한 다양한 지질자원들에 대한 전시콘텐츠를 관람할 수 있다. 09:30-18:00(입장마감시간 17:50)까지 운영되며 입장료는 무료다.

▶보문정
보문정은 CNN에서 ‘한국의 비경’으로 소개된 적이 있을 정도로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한다.

팔각 정자와 2개의 연못 주위로 벚나무, 단풍나무 등이 식재되어 어느 계절 하나 빼놓지 않고 풍경을 감상해야 할 곳이다.

봄이면 보문정 주변을 수놓는 새하얀 벚꽃들로 빼어난 경치를 선사한다. 특히, 수양버드나무처럼 꽃가지가 축 늘어진 수양벚꽃을 볼 수 있어 인기가 좋다. 여름이면 보문정 앞 연못에 수련이 그득 피어나 절경을 더한다.

단풍 물드는 가을은 화려하고, 운 좋게 설경을 만난다면 겨울의 보문정도 꼭 담아야 한다. 어느 계절이건 아름다운 덕에 이곳은 사진작가들이 사랑하는 장소로도 손꼽힌다.

   
경주 보문정. 사진 경주시청 제공

■경북관광100선
▶포항시(8): 포항운하, 내연산 12폭포, 호미반도해안둘레길, 호미곶, 죽도시장, 영일대해수욕장, 구룡포일본가옥거리,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군위군(5): 한밤마을, 화산산성전망대, 화본역, 사라온이야기마을, 삼국유사테마파크
▶경주시(14): 동궁과 월지, 불국사, 석굴암, 양동마을, 옥산서원, 한국대중음악박물관, 경주엑스공원과 솔거미술관, 주상절리 파도소리길, 황리단 길, 보문호 둘레길, 동궁원과 버드파크, 교촌마을과 월정교, 첨성대 국립경주박물관
▶의성군(2): 조문국사적지, 고운사천년숲길
▶김천시(3): 레인보우 짚와이어, 직지사(사명대사공원), 치유의 숲
▶청송군(3): 국립공원 주왕산, 객주문학관, 송소고택
▶안동시(8): 월영교, 도산서원과 퇴계길, 하회마을, 농암종택, 고산정, 만휴정, 병산서원, 임청각
▶영양군(2): 국제 밤하늘보호공원, 주실마을과 지훈문학관
▶구미시(2): 금오산케이블카와 금오산둘레길, 구미 에코랜드
▶영덕군(6): 벌영리, 메타세콰이어숲, 영덕블루로드, 고래불해수욕장, 풍력발전단지와 해맞이공원, 강구항 대게거리, 축산항, 죽도산전망대
▶영주시(4): 무섬마을 부석사 소백산죽령옛길 소수서원
▶청도군(5): 운문사와 솔바람 길, 프로방스 포토랜드, 청도와인터널, 청도읍성, 한국코미디타운
▶영천시(4): 보현산 천문대, 시안미술관과 별별미술마을, 임고서원, 보현산 짚와이어
▶고령군(2): 대가야고분군과 대가야박물관, 개실마을
▶상주시(4): 국립낙동생물자원관, 성주봉 자연휴양림, 경천대와 경천섬, 함창명주테마공원
▶성주군(2): 한개마을과 성밖 숲, 세종대왕자태실
▶문경시(5): 문경에코랄라, 고모산성과 토끼비리, 문경새재, 문경오미자테마터널, 문경관광사격장▶칠곡군(3): 칠곡 호국평화기념관, 가산수피아, 가실성당
▶경산시(3): 반곡지, 갓바위, 삼성현역사문화공원
▶예천군(4): 예천 곤충생태원, 회룡포, 삼강주막, 금당실마을
▶울릉군(4): 태하 향목전망대 관광모노레일, 행남해안산책로, 나리분지, 독도
▶봉화군(3): 분천산타마을과 백두대간협곡열차, 청량산과 낙동강 레프팅,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울진군(4): 등기산스카이워크와 등기산등대공원, 금강송 에코리움, 성류굴, 불영사

 

 

서진수 기자 gosu420@naver.com

<저작권자 © 트레블레저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