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누구나 즐거운 ‘2021 신나는 예술여행’

기사승인 2021.07.05  15:53:19

공유
default_news_ad1

- 김민중 어름산이 하늘을 나니 흥興과 氣가 산다 情이로세~

김포 시작으로 전국 11차례 줄타기 공연 예정

   
어름산이 김민중이 곡예를 펼치고 있다.

코로나 시대 지치고 힘든 마음들을 위로하기 위해 문화의 향기 가득한 문화예술 공연이 전국의 시민들을 찾아간다.

사단법인 정동예술단이 기획, 주최·주관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2021년 신나는 예술여행’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주택관리공단이 협력하고 있다. 일상에서 예술을 접하기 어려운 문화소외계층을 찾아가 우수한 공연과 전시를 선보인다는 취지의 대국민 문화향유 증진사업이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올 하반기에 총11회의 공연을 예정하고 있다.

   
풍물 마당패의 신명나는 공연이 이어지고 있다.

‘신나는 예술여행’의 신호탄은 김포 양곡2지구 휴먼시아1단지에서 쏘아 올려 져 지역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점심 무렵, 땀을 뻘뻘 흘리며 공연준비에 여념이 없는 스텝진에게 다가와 질문을 던지는 아이들의 천진함이 묻어난다.

“몇 시 부터에요?” “오후 네 시부터 줄타기와 풍물놀이 공연이 열린단다” “학원가야 하는데 애잉(愛ing)... 할머니랑, 엄마랑, 동생요~” “줄 누가 타요?” “잘생겼어요?”

오후 4시 무대의 막이 오르면서 판소리와 민요의 주인공 서미지양이 아름다운나라, 난감허네를 선창으로 지역 주민들이 몰려든다.

   
판소리와 민요를 앞세운 서미지양이 아름다운나라를 열창하고 있다.

풍물패들의 흥을 돋우는 퍼포먼스와 수준 높은 군무는 어깨춤을 절로 추게 하고, 이어지는 메인무대의 김민중 어름산이가 등장하면서 하늘을 나는 듯한 그만의 장끼와 입담은 관객들을 매료시키기에 충분하다.

1시간가량 이어 전통문화 공연이 ‘집지킴이?’로 소외된 어르신들과 학부형, 어린이들에게 다소나마 위로가 되는 격 높은 공연사례로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

공연이 끝난 후 진행된 줄타기 체험에는 수많은 어린이들이 몰려들어 상당시간을 소비해야 했다는 후문이다.

   
시대의 흐름... 어린이 관객들이 동영상 촬영에 여념이 없다.

한편, 사단법인 정동예술단은 우리나라 전통문화예술의 전승과 보급을 목적으로 2005년 창단된 전문예술단체로 전국을 돌며 골목길 상권 살리기, 어르신 위문공연 등 재능기부를 이어 오고 있다.

대표적인 공연으로는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58호이자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유산인 줄타기를 들 수 있다. 공연에서 표현하는 아슬아슬한 기예에 더해 입담으로 배꼽을 빼는 해학과 풍자는 관객들에게 큰 웃음을 선사한다. 우리 국민의 정서가 배어 있는 전통 마당놀이가 바로 줄타기다.

‘2021 신나는 예술여행’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홍성일 예술총감독은 “문화소외계층에게 한걸음 더 다가가 우리 전통예술이 함축하고 있는 인정에 더해 아름다움까지 전하고 싶다”면서 “올해 계획돼 있는 신나는 예술 공연이 ‘신나는 일상으로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하면서 “정부시책에 따른 야외공연과 철저한 방역지침을 준수하고 있으니 시간과 장소가 허락하는 한 많은 분이 함께 공연을 즐겨보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공연후... 줄타기 체험을 하려는 어린이들이 끝없이 이어지고 있다.

다음은 K-문화예술을 이끄는 젊은이들의 면면과 일정표다.

■출연진
어름산이 김민중 / 꽹과리 송동윤 / 장구 이지민 / 북 박수빈 / 징 · 버나 안병진 / 소고 · 버나 황지원 / 소고 · 열두발 최수빈 / 판소리 · 민요 서미지

■제작진
대표 김만석 / 예술감독 홍성일 / 기획·행정 백진선 / 무대감독 정경호 - 무대 크루 서윤근 · 김백광 · 김수동

■공연일정
▶7월2일(금) 오후4시 김포양곡2 휴먼시아1(경기 김포시 양촌읍 양곡1로 80)
▶7월7일(수) 오후4시 삼척 원당(강원 삼척시 원당로2길 20)
▶7월9일(금) 오후6시 양주 옥정 A16BL(경기 양주시 회천남로 115)
▶7월20일(화) 오후4시 의정부 장암1(경기 의정부시 동일로 397)
▶9월8일(수) 오후4시 서울등촌7(서울시 강서구 공항대로43길 104)
▶9월9일(목) 오후4시 서울 수서(서울 강남구 광평로 51길 49)
▶9월14일(화) 오후5시 울산달동3(울산 남구 번영로 107번길 13)
▶10월4일(월) 오후5시 울산영촌(울산 북구 명촌로 94)
▶10월5일 오후2시 울산화정(울산 동구 월봉10길 16
▶10월13일(수) 오후2시 문산당동3(경기 파주시 문산읍 방촌로 1720)
▶10월15일(금) 오후3시 서울도봉(서울 도봉구 도봉로180길 83-14)

정대감 기자 jproem@naver.com

<저작권자 © 트레블레저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